2018년 글쓰기 강좌

  • [월] 직장인 글쓰기

    ◎ 백승권의 ‘직장인을 위한 보고서·보도자료 쓰기’



    1. 강좌 소개

     - 보고서, 사업계획서, 보도자료등 직장 업무용 글쓰기의 방법을 알려주고 실습을 통해 요령을 체득하도록 한다.



    2. 강사 소개

     - 백승권
     → 실용 글쓰기 코치, 백승권글쓰기연구소 대표
     → 프레시안, 서울시청, 서울대 등에서 글쓰기 강연
     → 저서 <손바닥 자서전 특강>, <글쓰기가 처음입니다.>



    4. 세부 강의 일정
     - 2018년 7월 23일 ~ 8월 20일 (매주 월요일, 오후 7시 ~ 9시)
    강의 날짜 강의 제목 강의 내용
    1강 7월 23일(월) One Page Report 작성
    (핵심 요약, 두괄식 구성)
    보고서는 결국 핵심을 전달하는 것이다.
    요약을 통해 핵심을 발견하는 연습을 한다.
    핵심을 먼저 제시하는 두괄식 구성을 배운다.
    OPR은 이 모든 스킬을 동원해야 가능하다.
    2강 7월 30일(월) 보고서의 내용 전개 및 표현
    (카테고리와 직관성)
    보고서는 에세이나 칼럼처럼 서술식으로 내용을 전개하는 것이
    아니다.
    키워드 중심의 개조식으로 내용을 전개해나가는데,
    이를 위해선 카테고리를 글쓰기에 활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인지적 노력을 덜 들여도 이해할 수 있는 직관적 표현도
    아주 중요하다.
    3강 8월 6일(월) 사업기획서 작성 요령 실습
    (개요, 현황, 해결방안 등 구성 형식)
    보고서는 루틴이 중요하다.
    제목, 개요, 배경, 목적, 현황, 문제점, 해결방안, 기대효과,
    조치사항 등 보고서의 기본 구성과 형식을 익히고
    실제 작성함으로써 실전에 적용할 수 있다.
    4강 8월 13일(월) 미디어의 이해
    (홍보의 법칙, 기사의 메커니즘)
    미디어는 어떤 구조를 갖고 있고
    어떤 메커니즘에 따라 움직이는 걸까.
    전방위 미디어 시대 홍보의 법칙을 알아본다.
    기사의 종류와 지면 구성 전략도 알아본다.
    5강 8월 20일(월) 보도자료 작성 요령 실습
    (제목, 리드, 바디 등 구성 형식)
    보도자료는 결국 ‘야마’로 불리는 핵심을 잘 전달해야 한다.
    야마는 제목과 리드문 속에 구현된다.
    이것이 결정되면 야마와의 근접성, 유사성을 기준으로
    홍보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배열하면 된다.
    그 방법을 실전을 통해 익힌다.
  • [화] 글쓰기의 잔기술

    ◎ 최민석의 ‘글쓰기의 본격적인 잔기술’



    1. 강좌 소개

     - 경험, 상상, 엿들은 이야기 등 우주에 떠도는 모든 것을 소재 삼아 에세이를 쓰기 위한 강좌이다.



    2. 강사 소개

     - 최민석
     → 2010년 창비 신인 소설상으로 등단
     → 2012년 오늘의 작가상 수상
     → 장편소설 <능력자>, <풍의 역사>, <쿨한 여자>, 에세이 <베를린 일기>, <꽈배기의 맛>, <고민과 소설과> 등



    3. 세부 강의 일정
     - 2018년 7월 24일 ~ 8월 28일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 9시 / 7월 31일 휴강)
    강의 날짜 강의 제목 강의 내용
    1강 7월 24일(화) 글쓰기의 자세&글감 찾기 짧은 글이란 무엇인가?
    글쓰기에 적합한 마음가짐은 무엇인가?
    경험, 뉴스, 문학, 영화, 음악, 들은 이야기 등에서 소재찾기
    2강 8월 7일(화) 적당한 문장길이&일반적인 글쓰기 읽기에 편한 호흡의 글쓰기,
    논증적 글쓰기(이슈에 대해 의견 밝히기),
    분석적 글쓰기(평론, 감상),
    설명적 글쓰기(정보 전달)
    3강 8월 14일(화) 본격적인 글쓰기의 잔기술 1 수미쌍관, 반복어법, 문구 인용, 거짓말, 과장,
    허풍·일탈어법(정도를 벗어난 어휘, 나열식)
    4강 8월 21일(화) 본격적인 글쓰기의 잔기술 2 호흡(운문적 산문), 병렬식 구성.
    전환기법, 비유, 열린 문장의 중요성,
    그 외 잔기술의 총망라
    5강 8월 28일(화) 매력적인 캐릭터&퇴고의 기술 매력적인 캐릭터 구성하기
    (천재, 이웃, 좌절하고 쓰러지지만 다시 일어서는 캐릭터),
    반복해서 읽기, 호흡 정리, 과감하게 잘라내기
  • [수] 삶이 글이 되는 순간

    ◎ 이권우의 ‘나의 삶이 글이 되는 순간’



    1. 강좌 소개

     - 글쓰기의 두려움에서 벗어나 글쓰기의 기본을 닦고 나를 주어로 한 독후감과 자서전 쓰기를 배운다.



    2. 강사 소개

     - 이권우
     → 도서평론가
     → 전 <출판저널> 편집장
     → 저서 <책읽기의 달인, 호모 부커스>, <책읽기부터 시작하는 글쓰기 수업>, <여행자의 서재> 등



    3. 세부 강의 일정
     - 2018년 7월 25일 ~ 8월 22일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 9시 / 8월 16일만 목요일(여적향))
    강의 날짜 강의 제목 강의 내용
    1강 7월 25일(수) 글쓰기의 기본 개요 짜기와 세가지 키워드로 글쓰기,
    그리고 접속어 중심의 글쓰기를 익힌다.
    2강 8월 1일(수) 단락 중심의 글쓰기 목록작성식, 비교형 글쓰기, 에피소드형 글쓰기를 익힌다.
    3강 8월 8일(수) 독후감 쓰기 읽고 난 책을 어떻게 재미있고 감동 있게 쓰는지 익힌다.
    4강 8월 16일(목) 자서전 쓰기 내 삶을 글로 표현하는 요령을 익힌다.
    5강 8월 22일(수) 쓴 글 첨삭하기 미리 보낸 글을 함께 보며 첨삭한다.
  • [목Ⅰ] 어린이책 쓰기

    ◎ 최영희의 ‘어린이책 쓰기 - 발상부터 퇴고까지’



    1. 강좌 소개

     - 자신의 경험이나 느낌을 관찰하면서 고유한 감각, 사유, 상상을 발견한다. 원고지 10~20장 가량의 에세이 1편 이상 완성.



    2. 강사 소개

     - 최영희
     → 동화작가·청소년소설가
     → 제11회 푸른문학상, 제8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제1회 한낙원과학소설상 수상
     → 저서 <첫 키스는 엘프와>, <꽃 달고 살아남기>, <구달>, <슈퍼 깜장봉지>, <인간만 골라골라 풀>, <알렙이 알렙에게> 등



    3. 세부 강의 일정
     - 2018년 7월 26일 ~ 8월 23일 (매주 목요일, 오전 11시 ~ 오후 1시)
    강의 날짜 강의 제목 강의 내용
    1강 7월 26일(목) 발상은 어디서 얻는가?
    (작가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작가가 된다는 건 전인격적인 변화가 필요한 일이다.
    이제부터 작가의 눈으로 문학작품을 읽고,
    작가의 눈으로 사람들과 사건을 관찰해야 한다.
    좋은 글감은 작가의 눈으로만 찾을 수 있다.
    - 독자의 눈으로 바라본 작품과 작가의 눈으로 바라본 작품
    - 어린이, 청소년에 대한 기본 이해
    - 글감을 얻고, 관리하는 법
    2강 8월 2일(목) 발상의 확장
    (주제의식, 캐릭터, 사건, 배경을 통한 시놉시스 만들기)
    단순한 아이디어가 하나의 이야기가 되려면, 핵심 서사가 필요하다.
    핵심 서사를 이루는 요소는 주제의식, 캐릭터, 사건, 배경이다.
    거기에 독자에 대한 고민이 더해져서 시놉시수가 탄생한다.
    - 누구에게 읽힐 글인가 : 독자
    - 이 글을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언가 : 주제의식
    - 어떤 인물들이 어떤 사건에 연루되는가 : 캐릭터, 사건(기승전결)
    - 어느 시대, 어느 공간에서 벌어지는 일인가 : 배경
    3강 8월 9일(목) 글의 도입부 쓰기
    (최적의 이야기 판을 찾는 훈련)
    글의 도입부는 독자와의 기 싸움이 시작되는 장이기도 하다.
    도입부에게 작가의 역량을 확실히 보여주고,
    이 책을 왜 끝까지 읽어야 하는지 보여주어야 한다.
    - 첫문장, 첫단락, 첫챕터의 중요성
    - 인물의 매력 보여주기
    - 독자의 기대감 끌어내기
    4강 8월 16일(목) 초고 쓰기
    (몰입 창작 훈련)
    작가가 몰입해서 써야 독자도 집중해서 읽는다.
    초고를 쓰는 동안에는 이야기가 나의 일상을 지배해야 한다.
    - 등장인물에 감정이입하기
    - 수시로 글의 주제 환기하기
    - 단편과 장편의 차이
    - 흐름이 막힐 때의 대처법
    5강 8월 23일(목) 퇴고
    (이성적으로 1차 퇴고,
    독자의 눈으로 2차 퇴고)
    초고가 원석이라면 퇴고는 원석을 보석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 오류 정정하기
    - 인물별 퇴고
    - 서사가 자연스럽고도 긴장감 있게 진행되는가
  • [목Ⅱ] 발견하는 글쓰기

    ◎ 부희령의 ‘발견하는 글쓰기’



    1. 강좌 소개

     - 나의 고유한 감각, 사유, 상상을 발견하고, 단어의 명료한 선택과 아름다운 조합에 의해 문장을 짓고 다듬는 힘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강사 소개

     - 부희령
     → 소설가·번역가
     → 한국일보 칼럼 연재
     → 저서 <꽃>, <고양이 소녀>, 역서 <아미쿠스 모르티스>, <살아 있는 모든 것들> 등



    3. 세부 강의 일정
     - 2018년 7월 26일 ~ 8월 26일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 9시)
    강의 날짜 강의 제목 강의 내용
    1강 7월 26일(목) 고정관념 허물기 전제와 평가에 대한 질문/말과 글의 차이
    2강 8월 2일(목) 왜/무엇을 쓸 것인가 고유한 욕망이 이끄는 고유한 감각과 사유에 대하여
    3강 8월 9일(목) 객관과 주관 사이에서 줄타기하기 단어는 명료하게 문장은 논리적으로
    4강 8월 16일(목) 논리의 틀을 흔드는 감수성 글의 구조와 짜임새
    5강 8월 23일(목) 소문과 진실의 차이, 다면적 진실의 문제 관점과 시각에 대하여

강의 장소

서울 중구 정동길 3 경향신문사 12층 후마니타스연구소 강의실 찾아오시는 길